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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내 주 식/현 대 차

현대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대응방안

by 어쩌다장투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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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차는 조금씩이지만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2년 12월 29일 150,500원이던 현대차 주가가
두 달 만에 173,900원이 되었습니다.


이는 올해 들어서만 약 15% 상승한 것으로,
22년 한 해동안 약 30%하락했던 현대차이기에
현대차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최근의 상승 흐름에 안도하고 있을 듯 합니다.


저 또한 오래 현대차를 보유해왔기 때문에
이런 흐름을 보면서
앞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3년 하반기까지는 계속 상승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우려됬던 미국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 문제가  일단락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에 미국에서
자국에서 촤종 조립된 자동차에 한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되면서
한국에서 완성된 채로 수출되는 현대차와 기아가
가격 경쟁력이 크게 뒤쳐질 것이 우려되었고,
그에 따라 관련 업종이 큰폭으로 주가 하락을 겪었습니다.


현대차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보조금이 적용되지 않는 모델에 대해서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고,
미국에서 전기차 모델을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구축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정면 돌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서비스 대폭 확대


전기차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배터리의 보증기간이나 무선업데이트 서비스 등을
현지 경쟁 업체인 테슬라보다 길게 제공하고


'블루링크플러스'라는 서비스를 출시하여
24년 신형 현대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파격적인 에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블루링크 플러스'란, 

현대차에 탑재된 텔레메틱스 서비스로,
차량 원격제어, 차량진단, 운행정보제공, 디지털 키 등으로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원래는 3년간 무료 사용 뒤, 월 9.9달러의 비용을 받았는데, 
이를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방안을 꺼냈습니다.
 

현대차는 자체적인 가격인하를 하지 않아
차량 가치를 유지하면서,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는 방법으로 점유율을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GV70 보조금 혜택 대상 포함


올해 미국 재무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세액 공제 대상 차량의 기준을 일부 변경하면서
기존에 혜택을 받지 못했던
현대차의 gv70이
미국에서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가 전략적으로 현지에서 첫 생산하는 차량인 GV70은,
기존에 '기업평균연비제' 기준으로 '승용차'로 분류되어
보조금을 받지 못했던 차종입니다.



승용차 기준 5만5000 달러 이하
SUV 기준 8만 달러 이하 일때,
보조금 대상이 되는데
GV70의 경우 소매가가  6만8500달러~7만 2650달러로
승용차 기준인 5만5000달러 이하를 충족하지 못해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됬습니다.


하지만 올해 있었던
보조금 대상자 기준 변경으로 인해
gv70이 SUV로 분류되면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기업평균연비제'기준에서
EPA(환경보호청) '연비 표시 기준'을 적용하면서
테슬라 모델Y, 캐딜락 리릭 등과 함께 SUV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또 현대차는
2025년 초 완공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이 공장에서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아이오닉 차량은
국내에서 생산된 완성차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어
'미국 자국내에서 최종 조립하는 차량' 이라는 기준에
충족하지 못해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 GV70은
SUV 가격요건인 8만 달러 이하를 충족하면서
미국에서 최종 완성된 차종이 되어
보조금 혜택 대상이 되었습니다.
 

 
 

 

현대차 매수 내역

 


현대차는 꾸준히 매매해온 종목으로,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잦은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매도는 없었습니다.


최근에 현대차를 볼때 20일선과 60일선을 체크하면서 보는데,
2023년 들어서 노란선인 20일선을 따라 상승하는 모양입니다.




최근까지 안정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네요.



현대차의 보유 수량은 총 80주로,
현재 평균매입가는 195,900원입니다.


위 차트에서의 매매내역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주가가 낮을 때에 현대차 매수를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평단이 예상보다 높은 편입니다.


심지어 최근까지도 20만원대였었고,
19만원대로 떨어진지 몇달 되지 않았습니다.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삼전우도 꾸준히 매수하고 있는데
두 종목 모두
올 하반기까지 상승곡선을 그려주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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