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토스증권 주식모으기, 토스증권 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옮기기

by 어쩌다장투 2022. 9. 28.
반응형

토스 증권 주식 모으기

저는 토스 증권에서 '주식 모으기'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매주 스타벅스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원래 신한금융투자에서 미국 주식계좌를 운영하고 있는데 당시에 스타벅스 수익률이 처참해서 새로운 증권사에서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토스 증권을 시작했습니다.


토스 증권에는 [주식 선물하기], [주식 모으기], [자동주문]과 같은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저는 그중 주식 모으기 즉,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매수하여 모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식 모으기]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종목 선정
2. 얼마씩 매수할 것인가 - 원화, 달러
3. 언제 매수할 것인가 - 매일, 매주, 매달 / 6개월, 12개월, 계속


[주식 모으기] 화면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어떤 주식을 모을지 설정해야 합니다. 모으기 인기순 상단에는 테슬라, 애플, 스타벅스, 코카콜라, 알파벳 등 대부분 미국 주식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으로는 삼성전자가 보이네요.



그렇게 종목을 선정하고 나면 매수 금액과 매수 단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얼마씩 매수할 것인지, 화폐단위는 달러인지 원화인지를 설정한 뒤, 투자기간 '6개월', '12개월', '해지 직전까지 계속' 이 세 가지를 선택하고, 투자 주기도 매일, 매주, 매월을 설정하면 완료됩니다.


저는 6개월간 매주 월요일 스타벅스 주식 100,000원 매수를 설정해놓았습니다. 나중에 거래내역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딱 맞게 100,000원이 체결되지는 않습니다.
7월부터 시작했던 주식 모으기가 이번 주에 벌써 10회 차에 들어섰습니다. 토스 증권에서 이벤트로 1회 차와 13회 차에 무료 주식을 지급한다고 했는데 얼마를 줄지 모르겠네요. 1회 차에서는 소소하게.. 1200원 받았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매수하다 보니 수량도 많아졌을뿐더러, 수익률도 8%나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원래 사용 중이던 신한금융투자로 합치고 싶어 졌습니다.



토스 증권에서 타사 증권계좌로 옮기기

당시 보유 수량


이렇게 쌓였던 수량이 당시에 6.979203주에 수익률 8.5%가 되었습니다. 평단을 낮추고, 한 계좌에서 관리할 생각으로 주식을 옮기려고 하니 아무리 찾아봐도 토스 어플 내에서는 타사대체 출고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주식 옮기기는 토스 증권 고객센터에 직접 통화하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토스 증권 고객센터 1599 - 7987


저는 늦은 오전에 통화를 했고 보유 중인 수량에서 소수점 단위를 떼고 6주만 출고 가능하다고 해서 6주를 신한금융투자로 옮겼습니다.
통화에서 간단히 본인 확인을 거쳤고, 보내고자 하는 증권사와 계좌번호를 말하면 쉽게 끝납니다.




토스 증권 고객센터에서 다음날 입고 예정이다 했고, 다음날 오후에 위와 같이 신한금융투자로 입고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평단 $101.03이었던 스타벅스가 $99.9가 되었고 수량도 79주에서 85주가 되었네요.


타사대체출고 후 주식 모으기는?


타사 대체 출고를 했는데 기존에 이용 중이던 [주식 모으기] 서비스는 계속 이어지는 건지 궁금했습니다. 결과부터 이야기하면 계속 모아지고 있었습니다.


9월 15일에 대체출고 신청을 했는데 그 이후 차수인 9회 차, 10회 차가 다 거래되고 있습니다.
10만 원을 설정했지만 금액에 딱 맞게 거래되지는 않아서 매번 0.8~0.9주가 체결되는 듯 합니다.


현재 보유수량은 2.583251주로 또 적당히 모이면 신한금투로 합쳐서 전체 수량을 늘리고 평단도 낮추어야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