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토스증권 타사대체출고 신청 후기 및 유의사항

by 어쩌다장투 2023. 1. 16.
반응형

저는 토스증권을 통해 22년 7월 25일부터 매주 스타벅스 주식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아간 지가 벌써 25회 차, 6개월째입니다.


토스증권 주식 모으기 장점

토스증권에서 진행하는 '주식 모으기'는 매일 또는 매주 또는 매월 단위로 원하는 주식을 자동 매수할 수 있는데 매수하는 통화도 원화나 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주 월요일, 10만 원의 주식을 매수하고 있었는데 지난 9월에 10회 차까지 모은 수량인 9주를 신한금융투자로 옮겼었습니다. 관련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스증권 주식 모으기, 토스증권 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옮기기)

토스증권 주식모으기, 토스증권 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옮기기

토스 증권 주식 모으기 저는 토스 증권에서 '주식 모으기'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매주 스타벅스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원래 신한금융투자에서 미국 주식계좌를 운영하고 있는데 당시에 스타벅

mzstock.tistory.com


9월의 대체출고신청 이후 10회 차부터 25회 차까지 다시 모은 결과, 14.1877주가 모였습니다. 이 중에서 소수점을 제외한 14주를 또다시 대체출고신청했습니다.


토스증권에서 '주식 모으기'는 그날의 주가가 얼마든간에 원화 100,000원에 맞춰서 체결되니까 크게 생각 없이(?) 모으기 좋은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규칙적인 매수를 해보니 돌아서면 5주, 돌아서면 10주 금방 모이더라고요. 매번 느끼는 거지만 주식 수량을 모으는 데는 이만한 게 없는 것 같습니다!
매주 10만 원씩 그러니까 월 40만 원인데 개인적인 월 자금 흐름상 조금 무리해서 넣긴 했습니다만 결과가 좋으니 만족합니다. 이렇게 10회 차부터 25회 차까지 모인 수량은 14.187주에 수익률은 13.2%입니다.




제가 직접 매수를 할 때에는 주가가 싸면 더 떨어질까봐 안 사고, 비싸면 또 비싸다고 안 사게 되는데 정해진 금액 내에서 무조건 체결해 버리니 속 편하고 좋습니다.


토스증권 계좌에 미리 돈을 안 채워놔도 되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자동이체되어 있어서 전날이던가 그날 오전이던가,, 알아서 연결된 계좌에서 10만 원씩 빼가거든요.



이렇게 토스증권에서 모아 온 주식을 한 군데에서 관리하고자 적정수량이 되면 신한금융투자로 옮기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 한 차례, 올해 1월에 한차례 총 두 번의 주식 옮기기를 했네요.



토스증권 타사대체출고 유의사항

토스증권에서 두 번의 해외주식 옮기기 이후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는 토스증권에서 신한금융투자로 타사대체출고 즉, 주식 옮기기를 했습니다.


1. 1588-7987로 유선신청 해야 합니다.
토스증권에서 타사대체출고 관련 문의는 토스증권 고객번호인 1588 - 7987로 전화를 해야 합니다.
통화를 해서 ARS가 시키는 대로 하다 보면, 핸드폰 번호를 남겨놓아라 하고 통화를 끊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5분~10분 내로 토스증권에서 직접 전화가 옵니다.

그때 주민번호와 계좌 비밀번호, 집 주소 일부 등으로 신원 확인을 마친 뒤, 옮길 증권사와 계좌번호를 말씀드리면 신청이 끝납니다.


2. 해외주식의 경우 주식 옮기기 가능 시간은 1시 30분까지입니다.
어느 글에서 4시 정도까지 가능하다는 글을 보고 3시에 통화를 했었는데 해외주식의 경우는 일찍 마감이더라고요.

이번에도 본인확인까지 다 하고 나서 직원분이 '어떤 주식을 옮겨드릴까요?' 하셔서 '스타벅스요' 했는데, 해외주식 업무는 1시 30분까지 한다고 거절됐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오전에 다시 통화를 해서 신청했었습니다. 참고하세요!


3. 소수점단위는 주식 옮기기가 안됩니다.
지난 9월에 9.xxx주였는데 9주만 옮기기 가능했고, 이번에도 14.187주였는데 14주만 가능하다고 안내받았습니다.


4. 주말 제외하고 하루 걸렸습니다.
저는 금요일에 신청하였고, 실제로 옮겨진 건 월요일 오후입니다. 주말을 제외하고는 1 거래일만에 출고와 입고가 이루어졌습니다.

금요일에 신청하고 토요일에 확인해 보니 토스증권에서 이미 14주가 빠져나가고 소수점 수량인 0.187주만 남았더라고요. 근데 월요일 오전까지도 신한금융투자에 입고되지 않아서 사라진 내 14주ㅠ 이러고 있었는데 월요일 오후 1시가 넘어서 입고되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입고 내역 확인 방법

아래는 신한금융투자에 타사대체 입고 내역입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입고된 주식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한 알파 어플에서 [뱅킹] - [잔고/내역] - [입출금(고) 내역]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메뉴에서" [입출금(고) 내역]"을 검색으로 찾기!
여기에서 입고 종목과 수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종목명 스타벅스에 수량 14주인걸 확인할 수 있네요.



그렇게 입고된 이후에 87주였던 수량이 101주가 되었고, 매수금액은 8,668달러에서 9,976달러가 되었습니다.
토스증권에서 사모은 스타벅스의 평균가가 낮은 덕분에 수익률도 더 좋아졌습니다.


이제 스타벅스 모으기는 애초에 계획했던 27회 차까지를 끝으로 연장하지 않을 생각이고, 새롭게 엔비디아를 모아가보려 합니다.
2월부터는 매주 월요일 10만 원씩 엔비디아 주식을 모아보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